SCROLL DOWN
사단법인 한국장애인 한걸음 더 동행

커뮤니티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사회적 약자와 함께 같은 곳을 바라보며
아름다운 동행을 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자유게시판

장애예술 진흥 3법, 국회 상임위 문턱 넘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2-08-26
조회수
536

장애예술 진흥 3법, 국회 상임위 문턱 넘어

공연법, 장애인문화예술지원법, 문화예술진흥법 개정안

김예지 의원, 대표발의…“장애예술 진흥에 기여할 것”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2-08-25 13:51:31
지난 2017년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주관하고 한국장애인표현예술연대가 주최·제작한 뮤지컬 ‘비상’ 공연 모습.ⓒ에이블뉴스DB 에이블포토로 보기▲ 지난 2017년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주관하고 한국장애인표현예술연대가 주최·제작한 뮤지컬 ‘비상’ 공연 모습.ⓒ에이블뉴스DB
국민의힘 김예지 국회의원(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 장애예술인 창작환경 개선과 장애예술 진흥을 위해 발의한 3건의 법률개정안이 2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통과했다.

이번에 상임위를 통과한 3건의 법안은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 ‘문화예술진흥법’, ‘공연법’ 일부개정법률안이다.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장애예술인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기본계획 설립 시 장애예술인이 생산한 공예품과 공연 등 창작물에 대한 홍보 및 유통 활성화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은 장애예술인이 생산한 창작물의 우선구매에 필요한 조치를 마련해야 하며, 예산의 범위에서 재정지원을 하는 등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문화예술진흥법 개정안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의 문화예술 교육 기회를 확대하는 동시에 장애인의 문화예술 활동을 장려 및 지원하기 위해 종합적인 시책을 세우고, 그 추진에 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공연법 개정안의 경우 공연예술진흥기본계획에 포함되어 있는 공연예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사항에 ‘장애 공연예술인을 포함한다’는 내용을 명시하고, 공연예술진흥기본계획의 수립 주기를 5년, 공연예술진흥세부계획의 경우 매년 수립하도록 구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예지 의원은 “2021년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실태조사 및 분석연구에 따르면 장애예술인의 문화예술 활동 기회의 충분성 조사에서 ‘충분하지 않다’는 응답은 69%, ‘충분하다’는 응답은 7.6%로 나타나는 등 장애예술인의 창작환경이 매우 열악한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개정안은 장애예술인에 대한 정부의 지원방안을 구체화하는 동시에 장애예술인 창작물의 우선구매 등을 명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장애예술 진흥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장애예술 활성화는 윤석열 정부의 대선 공약이자 120대 국정과제 중 하나”라며 “장애예술인 당사자이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으로서 장애예술 진흥의 법률적 근거를 강화하고 관련 예산을 확대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권중훈 기자 (gwon@ablenews.co.kr)